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틱이요? 저희는 아이틀렛 증후군일까요? (feat. 아동 케어포인트) [소아틱] [분당 한의원] 눈 깜빡임도
    카테고리 없음 2021. 5. 3. 09:30

    아이들을 키우시는 분은 우리 아이가 '혹시 볼터치 왔나?'라고 생각하게끔 하는 행동을 했을 때가 있었던 것 같아요

    눈을 껌뻑거리는 코를 울리거나 목을 울리거나 하는 등의 증상을 반복해서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틱(Tic)은 근육이나 발성을 뜻하지 않게 빠르고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주 들으신 투레트 증후군 역시 틱 장애의 일종으로 DSM-IV에 따르면 틱 장애를 투레트 장애,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 장애, 일과성 틱 장애, 그리고 기타 틱 장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틱 장애의 원인은 대부분 7~8세에 시작되는데, 유전과 대뇌 도파민계가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트렛 증후군 이외의 틱 장애는 대부분 불안, 긴장 등의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저 해가 학교 들어가는 시기여서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감이 주된 원인인 것 같아요또한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님의 태도, 욕구 불만, 외로움 등도 원인입니다.특히 신경질적인 아이들, 욕심 많은 아이들, 완벽주의적인 아이들에게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과잉 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 받은 약이나 비염약을 먹은 후에 틱 증상이 일어나거나 심해지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약인 비염약은 대부분 항히스 타민제인데, 이것이 도파민과 상호작용하여 틱을 유발하거나 히스타민 자체가 신경전달물질로 이를 인위적으로 억제하면 반대로 경련, 떨림, 틱장애가 유발되기도 합니다.(그래서 비염은 한약 치료가 효과도 좋고 안전합니다) 틱 장애의 치료 방법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해소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며 소실의서라도 12개월 이내에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병원에 가면 신경 안정제 계통의 향 정신약을 처방해 주기 때문에 이것도 무섭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주변에서 그 행동에 크게 관여하지 않는 거예요.아이에게 참으라는 말이나 그만두라고 다그치는 등의 행동은 해서는 안 됩니다.그냥 무관심하게 두면, 거의 좋아질 거예요.평소에 칭찬을 많이 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 있다면 최대한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안 돼! 안 돼! 한의학에서는 변증이라는 것을 사용해서 치료합니다.틱 장애는 대부분의 경우 간으로 변환됩니다.스트레스, 예민, 소심함, 뇌의 흥분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태 등을 해소하는 것을 간경변을 해소한다고 합니다.그 밖에 열이 과도할 경우 열을 식히는 치료로 많이 사용합니다.옥간산, 온담탕, 백호탕 등의 처방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틱이 아닌데 티크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비염으로 코가 답답해서 킁킁거릴 수도 있고, 눈이 나빠서 따끔거릴 수도 있습니다.이런행동이계속되면습관이될수도있는데,근본원인을파악해서빨리치료하면아이도더건강하게자라고부모도안심할수있을것입니다.

    최근 내원한 7세의 여자아이는 눈 깜빡임이 심해서 아이를 봐주는 조부모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잘 놀던 아이가 최근 피곤해서 밥도 먹지 않고 눈 깜빡임이 심해진다는 말을 들었습니다.올해 입학하는 해에 코로나 때문에 학교에도 못 가고 있는데, 오히려 이게 스트레스가 된 걸까요?

    아이는 눈에 뭐가 있는 것처럼 답답하다고 말했어요.다래끼도 없었는데

    이 아이는 볼틱이 아니라 몸의 균형이 무너져 안구 건조증이 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그래서 몸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고 눈의 건조함을 해소시켜주는 처방을 썼더니 한약을 먹었더니 바로 전처럼 놀러다니고 (기운이 오히려 넘치거든요) 밥을 먹는 양이 늘어나 눈 깜빡임 횟수가 90% 정도 줄었습니다.약을 다 먹을 때쯤이면 다 나았을 거예요.

    금방 증상이 나타나고 금방 약효를 볼 수 있는 아이들을 보면 신비롭습니다.그들의 앞날에 좋은 일만 생긴다면, 아이들은 정말 혼자서도 건강했으면 좋겠어요.

     

    이번 코로나 정책 중 성남시에는 아동 케어 포인트가 있어요.3월 기준 만 7세 미만 어린이 1인당 40만원의 포인트가 어린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결제됩니다.

    의료기관에서 사용가능하며 한의원에서 당연히 사용가능합니다.일반 카드처럼 사용하면 포인트를 먼저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213번길 5 아이파크 301동 2층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