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틱이요? 저희는 아이틀렛 증후군일까요? (feat. 아동 케어포인트) [소아틱] [분당 한의원] 눈 깜빡임도카테고리 없음 2021. 5. 3. 09:30
아이들을 키우시는 분은 우리 아이가 '혹시 볼터치 왔나?'라고 생각하게끔 하는 행동을 했을 때가 있었던 것 같아요
눈을 껌뻑거리는 코를 울리거나 목을 울리거나 하는 등의 증상을 반복해서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들으신 투레트 증후군 역시 틱 장애의 일종으로 DSM-IV에 따르면 틱 장애를 투레트 장애,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 장애, 일과성 틱 장애, 그리고 기타 틱 장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틱 장애의 원인은 대부분 7~8세에 시작되는데, 유전과 대뇌 도파민계가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트렛 증후군 이외의 틱 장애는 대부분 불안, 긴장 등의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병원에 가면 신경 안정제 계통의 향 정신약을 처방해 주기 때문에 이것도 무섭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주변에서 그 행동에 크게 관여하지 않는 거예요.아이에게 참으라는 말이나 그만두라고 다그치는 등의 행동은 해서는 안 됩니다.그냥 무관심하게 두면, 거의 좋아질 거예요.평소에 칭찬을 많이 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 있다면 최대한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내원한 7세의 여자아이는 눈 깜빡임이 심해서 아이를 봐주는 조부모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잘 놀던 아이가 최근 피곤해서 밥도 먹지 않고 눈 깜빡임이 심해진다는 말을 들었습니다.올해 입학하는 해에 코로나 때문에 학교에도 못 가고 있는데, 오히려 이게 스트레스가 된 걸까요?
아이는 눈에 뭐가 있는 것처럼 답답하다고 말했어요.다래끼도 없었는데
이 아이는 볼틱이 아니라 몸의 균형이 무너져 안구 건조증이 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그래서 몸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고 눈의 건조함을 해소시켜주는 처방을 썼더니 한약을 먹었더니 바로 전처럼 놀러다니고 (기운이 오히려 넘치거든요) 밥을 먹는 양이 늘어나 눈 깜빡임 횟수가 90% 정도 줄었습니다.약을 다 먹을 때쯤이면 다 나았을 거예요.
이번 코로나 정책 중 성남시에는 아동 케어 포인트가 있어요.3월 기준 만 7세 미만 어린이 1인당 40만원의 포인트가 어린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결제됩니다.
의료기관에서 사용가능하며 한의원에서 당연히 사용가능합니다.일반 카드처럼 사용하면 포인트를 먼저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213번길 5 아이파크 301동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