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편도염 치료법 TIP 편도부종 했을 때
    카테고리 없음 2021. 4. 28. 02:59

    ▲편도염 증상, 원인=편도 이가 부었을 때 빨리 낫는 환절기나 겨울에 특히 감기에 걸리기 쉬운 이유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져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리거나 편도선이 부어 있을 때는 고열 증상과 함께 목이 아프고 전신에 걸친 근육통까지 유발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경험합니다. 이런 증상을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편도선은 외부에서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 기능을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고열을 동반하여 편도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부어올라 침을 삼키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감기 증상으로 편도선이 부었을 때는 다른 종류의 감기보다 더 심한 통증이 계속됩니다.

    편도염으로 편도선이 붓고 따끔따끔 아픈 것은 몸에 유해한 물질이 침투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편도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편도선이 부었을 때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도염 증상을 조사하다

    편도선은 입에서 체내에 침입하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 기관입니다. 그러나 감기, 피로, 스트레스, 기온의 급격한 변화, 목의 건조 등의 원인에 의해 편도선에 부착된 바이러스나 세균이 증식하고 염증이 일어나 부어오르는 것입니다. 편도염의 초기 증상은 감기에 의한 인후염과도 유사하기 때문에 감기와 혼동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편도염의 주요 증상 - 목이 빨갛게 붓는다.목 아파 - 음식이나 음료수 삼키기가 어려워-38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한다.-관절통이나 오한이 생긴다.

    만성 편도염 증세-목에 이물감이 있어-입냄새가 심해진다.미열이 있고 피곤하다.만성 편도염은 약으로도 쉽게 치료되지 않을 수 있고,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편도염 증상이 나타나면 초기의 적절한 대처로 만성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편도 부었을 때' 낫는 법

    1. 편도가 부어 있을 때 상해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합니다. 양치질만으로 편도염, 편도결석 등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지만 양치질을 하는 것이 더 효과를 높입니다. 편도선이 부어 있을 때는 입과 목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입 안을 소금물이나 식염수 등으로 헹구는 것이 염증 완화에 좋습니다. 소금물을 준비하는 것이 귀찮으시면, 약국이나 마트에서 파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2. 마늘즙으로 헹구어 내는 바람에 마늘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동서양의학에서 모두 입증되고 있습니다. 특히 마늘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체내 살균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노폐물의 축적을 막아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즙을 졸여서 섭취하거나 물에 마늘즙을 1~2방울 정도 떨어뜨려 마시기만 해도 편도가 부었을 때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이 부었을 때 도와주는 마늘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적혈구를 증가시켜 신선한 혈액을 공급하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모과 섭취 모과는 신맛이 강하고 표면이 단단하며 향기가 강한 열매로 예로부터 감기를 차로 즐겨 마셨으며, 특히 기관지의 가래를 없애는 성질로 목감기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모과에는 비타민C, 칼슘,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해 체력이 약하고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한방에서는 기관지염과 폐렴 치료에 쓰입니다.

    또한 통증과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어 편도염이 부었을 때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설사를 막는 작용도 하지만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약하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오래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유동식 섭취 편도선이 부어 있다면 목넘김이 부드러운 유동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 없는 유동식을 먹으면 좋지만 계란, 우유, 미역국, 푸딩 등 부드러운 음식이 목을 축입니다.
    5.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들 편도가 부어 있을 때는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차는 염증이 있는 목 부위에 열을 가해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가급적 차가 목에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목넘김을 천천히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와 감초는 목 부분의 열을 내려 기를 소통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도라지와 감초, 결명자를 달인 물을 자주 마시고 소금물로 목을 헹구는 것도 편도선염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편도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편도염을 그대로 방치하면 후두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