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만들기: 철저한 분업 미드자 막
    카테고리 없음 2021. 7. 16. 02:30

    NSC(네이트 자막 클럽) 일원이 되면서 안 일이지만 팀 단위로 진행되는 자막 작업은 철저한 분업 형태였다. 물론 개인이 만드는 자막은 혼자서 모든 단계의 작업을 하겠지만 내가 속한 클럽은 철저한 팀 작업이었다.

    우선 자막을 번역하는 미드를 선별하는 것은 자막 팀 운영진의 몫이다. DC 인사이드나 자막 퀄리티가 높은 개인이 작업중인 드라마를 제외하고 그 중에서 인기있는 드라마 중에서 고른다. 내가 속한 자막 클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막은 의학 드라마 <하우스>로, 실제로 의사 팀원의 감수를 거쳐 최종 파일을 공개하기도 했다.

    자막 번역은 대부분 영어 스크립트 작성-타임코드 찍기-번역-번역 감수-교정 단계로 나뉜다(<하우스>는 드라마 특성상 의학 감수 단계 추가). 각 단계마다 작업자도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자막 파일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5명까지의 인원이 필요하다.

    영어 스크립트 작성은 말 그대로 드라마 영어 대본을 만드는 것이다. 원문 스크립트를 구할 수 있으면 구해 검토해서 사용하는데 스크립트를 구할 수 없으면 실제 드라마 내용을 딕테이션으로 받아 적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드라마는 Slang이 많기 때문에 스크립트 작성자는 뛰어난 영어 검색 능력과 원어민에 가까운 듣기 능력을 보유한 사람만 가능하다.

    타임코드를 찍는 것은 자막 파일을 생성하기 위한 기반을 만드는 것으로 영어 스크립트가 영상의 발화 시점에 맞춰 영상 위에 올려지도록 SMI 파일을 만드는 작업이다. 정작 완성된 자막을 사용해 드라마를 보는 사용자들은 번역 자체보다 타임코드가 엉망이 될 경우 가장 불편함을 느낀다. 왜 다들 경험이 한 번은 없지? 영상과 자막의 싱크가 맞지 않아 치솟는 짜증을 참고 드라마를 지워버린 경험. 타임코드 찍는 법만 배울수록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어 스크립트 작성자가 타임코드 찍는 법까지 병행하는 경우도 많았다.

    번역은 전송된 타임코드가 찍힌 파일과 영상을 바탕으로 진행하고, 번역 감수는 완성된 번역본의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교정은 실제로 출판계에서 교정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맞춤법과 용어에 대한 교정을 진행한다.

    위의 모든 작업을 거쳐 1개의 자막 파일을 완성하는 데 주어지는 기한은 57일이며 번역은 12일 이내에 완료해야 한다. 기한이 있는 이유는 영상이 널리 공유되는 시점과 자막이 공유되는 시점의 간격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인데 기한을 지키지 못해 자막이 늦게 나오면 힘들여 작업한 우리 자막 대신 다른 개인이 만든 자막에 이용자가 몰릴 수 있다. 어차피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든 결과물인 만큼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타이밍을 맞춰 배포하는 것도 중요했다.

    자막 클럽의 일원이 되기까지는 보상 없는 자막을 만드는 데 이렇게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 줄 몰랐다.

    Photo by Immo Wegmann on Unsplash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