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 뒤집기 태양계 소학교 5학년 추천도서카테고리 없음 2021. 6. 5. 18:50
준이 과학 과목 중에서도 특히 좋아하는 분야 중 하나인 태양계
알면 알수록 재밌다면서 항상 재밌게 대하는 주제이기도 해요
초등학교 5학년 과학 교과서를 보니까 태양계에 대해서 배워서 이번에 한번 차분히 읽어봤어요.
어린이 과학 교과서를 보니까 3단원이 태양계와 별의 단원인데 겨우 24페이지에 불과한 걸 보고 깜짝 놀랐어요.
불필요한 사교육은 줄이고 공교육만으로도 충분하지만 태양계와 별이라는 주제가 24쪽만으로 끝나는 내용은 아닐 거예요.
물론 3학년 1학기, 5학년 1학기, 6학년 1학기 초등학교 3학년 이렇게 학년별로 나눠 배운다고는 하지만 정말 어설프게 지나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학교에서배우는주제에대한배경지식을쌓는것이정말중요한데,가장효율적으로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바른독서입니다.
이제 중학교,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술형 문제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어느 정도 훈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아무리 머릿속에 알고 있는 것이 많아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
그래서 천천히 연습해 보는 게 중요한데 당장 어떤 주제로 해봐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거든요.
과학 뒤집기의 심화편에는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논술로 풀 수 있는 주제가 제시되어 있고, 첨삭 설명까지 꼼꼼하게 되어 있어서 논술의 요령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영재교육원 입학 목적이라기보다는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그 개념을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관련 개념이 떠오르지 않으면 어느 부분을 놓치고 있는가를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할 수 있고, 그 과정을 통해 완전한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완벽하게 풀리지 않더라도 한번 잘 풀어보고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화편은 난이도가 조금 높아지지만 그래도 너무 어려워서 읽기 자체가 어려워지지는 않습니다.
개념과원리,현상을설명하는데사용되는문장이짧고간결해서읽어내리는데부담스럽지않죠.
그리고 꼭 알아야 하는 문장이나 단어들은 서로 다르게 표현이 되고 밑줄 그어 읽는 효과도 나타나서 좀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양계를 주제로 읽으면서 평소에는 보기 힘든 태양계의 행성들을 탐사선에서 직접 찍은 사진으로 볼 수 있고, 즐겁게 읽으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배경지식도잘쌓으면서재미있게공부할수있는과학뒤집기초등5학년추천도서로인정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받아 직접 읽고 활용 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