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 생식기 피 나와서 수술하고 - 아싸! - 강아지 자궁축농증 생식기 염증 있음
    카테고리 없음 2021. 7. 2. 01:27

    12살 강아지 자궁축농증강견 생식기 염증이 있어서 강아지 생식기 피가 나와서 수술했습니다!by 포유동물 메디컬센터 안녕하세요~12세 여성 고령견 자궁축농증 수술케이스와 치료경험이 많은~안전한 24시 동물병원~안산 24시 포유동물병원입니다.^^

    오늘은 작은 말티즈 노령견 친구가 심각한 자궁축농증 진단을 받고 저희 병원에서 치료받은 이야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이야기~ 시작!

    사진처럼 작은 체구의 말티즈 친구 이름은 '가을'입니다^^

    가을이 보호자님 말씀에 의하면.. 이번 가을은 작년 여름 6월 중순경~자궁이 곪고 있다고 집 근처의 다른 동물병원에서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가을에는 어릴 적 뇌진탕 진단을 받아 왼발을 들고 걷거나 질질 끌면서 걷는 모습을 보였습니다.그래서 고개를 드는 것을 아파하는 증상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7일 전부터 구토 증세가 나타나고 생식기에 염증이 심한가?피도 나는 것 같은데 끈적끈적한 콧물처럼... 농성 삼출물이 계속 나왔대요

    집 근처에 있는 다른 동물병원에서는 카울 수술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지역 병원 원장님의 추천으로 저희 병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카울 생식기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모양이에요

    아키가 이 병원에 내원했을때 신체검사를 실시했는데..1.7kg의 아주 작은 아이로 12살짜리 노령견 친구였습니다.체온은 40.1도였는데, 매우 높은 탈수 상태였어요.

    입을 벌리고 구강점막 확인했는데... 새파란 모습을 보였어요심한 빈혈이나 저혈압일 때 개의 입 안의 점막이 창백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했을 당시에도, 위의 사진처럼 생식기에서 혈액이 섞인 농성삼출물이 계속 흘러나오고 다리에도 피가 묻은 상태였습니다..개의 생식기 염증으로 보이는 모습.

    가을이 증상을 볼때~우리의 치료경험을 생각하면...노령견 개방형 자궁축농증 환자로 생각하였습니다.

    우선 가을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종합 혈액 검사와 영상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일반 혈액 검사인 C BC혈구 혈액검사 결과는 빈혈 수치를 가리키는 HCT나 PCV 수치가 정상보다 상당히 낮게 측정되었습니다.빈혈이 37~55 사이가 정상인데..가을에는 17.1로 아주 심각한 빈혈 환자라는 걸 알았어요.아까도 언급했듯이..가을이 입안의 점막이 너무 창백했던 이유였습니다.

    혈압도 60으로 정상보다 상당히 낮은 상태에서 진단을 받았습니다. ㅠ.ㅠ 빈혈로 저혈압 ...

    염증 수치도 높지만..백혈구 수치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계속되는 혈청화학검사 결과는~ 염증수치를 의미하는 CRP수치가 정상이 10~20 사이인데… 가을에는 148로 매우 높은 수치로 염증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혈당치를 나타내는 Glucose 수치가 낮은 것으로 보아 저혈당으로 확인되었으며, 신장치인 BUN 수치가 높은 것으로 보아 급성 신부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계속되는 혈액 가스 검사에서는 전해질 불균형으로 보이는 저나트륨 혈증과 고칼륨 혈증이 나타났습니다.급성 신부전 환자에게서도 볼 수 있는 수치였습니다.
    카울 디지털 엑스레이 검사에서는 복강 가장자리에 종괴 효과를 일으키는 연부 조직 밀도의 관성 구조물이 확인되었습니다.이것은 자궁에 농담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었습니다.
    이어 열린 복부 초음파의 모습의 자궁 초음파를 실시했는데 자궁이 진하고 자궁 안이 크게 퍼지고 있으며 초음파 사진상에서 곪아 자궁 속이 검은 비어 있는 모습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자궁내막염이 심한 상태로 확인되었으며, 카울은 수술적 치료가 시급한 심각한 강아지 자궁축농증 환자로 확인되었습니다. ㅠ.ㅠ

    가을의 현 상황은 패혈증 상태였고... 수술을 하지 않으면 사망할 위험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너무 낮아서.. 빈혈이 상당히 심각한 상태여서 바로 수술을 하는 경우.사망의 위험성이 매우 높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이틀 동안 염증 치료를 하고 빈혈을 교정하기 위해 수혈을 하여 혈압을 높이는 조치와...심한 탈수도를 교정하고 전해질 수치를 교정하여 수술 가능한 컨디션을 조절한 후 수술 날짜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입원 3일째의 혈압과 빈혈이 정상범위로 돌아와 수술이 가능한 컨디션이라고 진단하고, 가을에는 자궁축농증 수술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수술 사진을 보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슬라이드로 수술 진행 상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 가을에는 빈혈이 심하고 염증 수치도 높고 혈압이 낮은 상태의 환자이기 때문에 수술 중에 출혈 없이 단시간에 수술을 마쳐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수술 전 모든 준비를 마친 후 마취를 담당해 주시는 수의사 선생님과 수술집도원장과 함께 다수의 의료진이 수술에 참여하여 안전하게 마취를 모니터링하면서 끝단 하모닉 수술기구로 피 한 방울 없고 주변 조직도 손상되지 않아 자궁과 난소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결찰하여 분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수술로 제거된 심각한 자궁축농증의 모습을 하고 있는 자궁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몸에 그렇게 큰 자궁과 난소가 있어서 그 동안 너무 아팠습니다.

    이렇게 카울의 수술은 안전하게 끝났고~

    위 모습은 수술 후 마취에서 안전하게 깨어나서 일어나는 모습이에요.

    12세의 노령견 환자이기 때문에 카울루는 ICU 집중 치료 입원실에 입원했습니다.

    왼발이 어렸을 때 뇌진탕 때문에...저렇게 들고 있는 모습을 보였어요.불편해 보이지만 자주 걷는 가을입니다.

     

     

     

     

     

     

     

     

     

     

     

     

     

    12살 노령견 가을이 자궁축농증 수술을 무사히 마치고 중환자실에 입원해서 건강을 되찾은 후 식사를 하는 모습^^

    어울이는 수술후 다음날부터 밥을 맛있게 먹어주었습니다.~밥 맛있게 먹는 모습이 너무 이뻐서 귀여웠어요 ~^^

    그래도 노령견이라 몸이 좀 불편해서 밥 먹는 동안 까울을 저희 선생님이 지켜보셨어요^^

    수술 후 아이들의 간호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수술 후 통증관리와 체온체크.. 매일 수술부위 관리 등 어느것이나 빠짐없이 정성스럽게 간호하였습니다.

    저희 동물병원은 ~24시간 운영하는 동물병원이기 때문에 이렇게 밤에도 꼼꼼하게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목을 가누지 못했기 때문에 잘 때 편하라고 담요를 개어 베개처럼 머리를 받치곤 했습니다.^^

    핀도 이쁘게 한 번 더 당겨주는 거~ 너무 귀여운 가을의 모습이었어요.^^

     

     

     

     

     

     

     

     

     

     

     

     

    열두 살 가을이 자궁축농증 수술 후 입원실에서 나와 산책하는 모습을 찍었습니다^^

    가을이 입원실에서 나와서 산책하는 모습이예요~ 큰 아이들이 가을 냄새를 맡으려고 홀짝홀짝 쫓아다니곤 하거든요 근데 그러려고 안 그러려고~마이웨이~ 가을에는 가을길을 활기차게 걸어다녔어요.^^

    저희 병원은 어린이의 입원 기간 중에는 입원 원내만으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아이들이 활력이 생겼을 경우~입원원원 안에만 있으면 답답하기 때문에 입원원 청소를 매일 2번씩 합니다~그때마다 선생님들을 따라다니며 아이들을 원내 산책을 시키고 있습니다.^^

    입원기간 중 빈혈과 신장 수치를 모니터링 했는데~ 입원기간이 지나면서 정상치로 회복되었습니다.(※ 녹색 줄 2열이 정상적인 범위 내입니다.)

    CRP염증수치의 경우 정상범위보다 조금 높았지만~저희 의료진의 경험상 약을 드시면 곧 정상으로 회복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퇴원하는 날의 가을 모습이에요~ 입원원 안에서 돌아다니다가 문 앞에서 일어나기도 해요확실히 활력이 눈에 띄게 좋아진 게 보였어요.

    내생각엔~ 가을이 계속 문앞에 기대는게..이 날이 집에 돌아가는 날이라는 것을 알아내신 건가요?

     

     

     

     

     

     

     

     

     

     

     

     

    12살 가을이 자궁축농증 수술도 무사히 마치고 입원기간 회복도 잘하고~ 퇴원전 병원 산책중 모습 ^^

    드디어 입원을 마치고 보호자 님이 카울을 데리러 오셨어요.~가기전 또 원내를 신나게 산책하는 까울이의 모습인데~

    가을을 원내에 내렸는데.. 와우! 너무 빨라서 선생님이 따라가기 힘들었어요.

    얼마나 잘 걷고 잘 달리는지...다른 강아지가 냄새 맡고 쫓아다니는데 너무 빨라서 다른 강아지들이 못 따라가요^^

    이렇게 아키는 자궁축농증 수술 후 입원 과정까지 무사히 마치고 퇴원해 집에 와서 일주일 뒤 실밥을 제거하는 날 오기로 했습니다.

    가을이 퇴원하고 일주일 후에 다시 병원에 온 모습입니다

    사진을 찍으려니 눈이 딱 마주치는 귀여운 가을이었습니다.^^

    가을이 수술하는 부분도 낫고 상태가 좋아서 솔기 제거도 잘했어요.

    사진은 실밥 제거 후에 찍은 사진이에요~ 선생님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는 가을의 모습이네요.

    보호자님 말씀으로는 퇴원 후 집에 있는 동안 약 잘 챙겨 먹으면서~ 별일 없이 잘 지냈다고 알려주셨어요
    보호자를 생각하고 가을이 나이도 많고 자궁 축농증 수술이 매우 위험?수술까 했는데요,

    저희 병원 의료진을 믿어주시고, 맡겨주셔서 아키가 이렇게 회복되어가고 있어서 모든 치료를 마치고 귀가하게 된 것 같습니다.

     

    가을이 노령견 자궁축농증수술 잘 받고 퇴원후 실밥 뽑으러 병원에 와서 실밥도 잘 뜯고 집에 가기전 모습 ^^

    실밥 제거 후에는 모든 치료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기 전의 모습을 다시 찍어 보았습니다.핑크색깔 예쁜 티를 입고 왔는데 아무래도 걷는 속도가 너무 빠른 거예요별명을... 빨리 가을이라고 지어야 되는 거죠!

    가을에는 보호자님이 감사하게도.. 다른 보호자분들께도 카울 치료 경험이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가을 이야기를 투고하는 것에 동의해 주셨어요.

    '가을'과 비슷한 증세가 있는 분이 계시다면 본 병원처럼 수술 경험이 풍부한 동물병원을 선택하여 안전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더 유익한 치료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호자님의 소중한 가을과 저희 병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엄마의 마음으로 애완동물을 치료하는 수의사가 있는 안산24시 포유동물 메디컬센터였습니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대로 142 크리스탈빌딩 101호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